中대표단, 세계유산위 등재후 입장배포…우회적 불만표시 관측

일본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에 대해 5일(현지시간) 중국이 "전체적 사실들에 대해 일본의 충분한 설명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 참석한 중국 대표단은 일본 산업시설 등재가 이뤄진 뒤 현장에서 각국 대표단에 '일본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 시설에 대한 입장문(statement)'을 배포했다.

중국 대표단은 입장문에서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동원되어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로 노역했다는 사실을 일본 대표가 발언에서 인정했다는 점을 인식했다"고 전제했다.

그러나 "강제 노동(forced labor)의 사용을 둘러싼 전체적 사실들에 대해 일본의 충분한 설명(account)이 여전히 부족하다"고도 이어서 지적했다.

중국 대표단은 이어 "일본이 역사를 직면하고,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대로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 측은 "모든 개개인의 강제노동의 고통이 기억되고 이들의 존엄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확실히 보장하라"고도 일본에 촉구했다.

'모든 개개인의 강제노동'을 강조함으로써 자국 징용 피해자들을 포괄하는 조치를 일본 측에 강력하게 요구한 것이다.

강제징용 피해자가 '한국인과 여타 국민'으로만 언급된 데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시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중국은 세계유산위원회 21개 위원국에 속하지 않아 위원회 회의에서는 발언권이 없다.

중국 대표단은 입장문에서 "총 2천316명의 중국인이 수년간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로 노역했고 이중 323명은 일본에서 목숨을 잃었다"며 "오늘날 일본에서 여전히 이 사실을 부인하려는 목소리가 있는 것은 터무니없다"고도 지적했다.

(본·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