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사실상 출범했다.

중국 정부는 29일 오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한국과 러시아, 인도, 독일, 영국 등 AIIB 57개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AIIB 협정문' 서명식을 개최했다.

최경환 부총리가 정부 대표로 협정문에 서명함으로써 한국은 AIIB의 창립회원국으로 등재됐으며 향후 국회 비준동의를 완료하면 공식 창립회원국이 된다.

AIIB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10월 동남아시아 순방 중 직접 제안한 국제금융기구로 아시아 지역 개도국들의 기초시설(인프라) 투자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AIIB의 출범은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 금융질서에 도전해 중국이 국제 금융질서의 '새판짜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는 전략적 의미도 지닌다.

이날 서명식에는 57개 회원국 가운데 국내절차가 마무리된 50개국이 서명했으며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필리핀 등 7개국은 국내절차를 마무리하고 연내에 서명할 예정이다.

협정문에 따르면 AIIB의 수권자본금은 1000억 달러(출범시 청약자본금은 982억 달러)이며 이중 납입자본금 비율은 20%, 역내국 지분 비중은 75% 이상이다.

지배구조는 총회, 이사회, 총재 및 1인 이상의 부총재와 임직원으로 구성된다.

이사회는 비(非)상주로 출범하되 총회 의결에 의해 상주화가 가능하며 모든 투자결정에 대한 권한을 보유하게 된다.

중국은 출자비율(지분율)에서 30.34%로 1위를 차지했고 투표권도 25%가 넘는 26.06%를 확보해 사실상 주요 안건에 대한 거부권을 확보했다.

그러나 미국, 일본 등 주요 경제대국이 추가로 참가한다면 중국의 지분율이 25% 미만으로 떨어져 거부권을 상실할 가능성도 있다.

지분율의 경우, 중국에 이어 인도(8.52%), 러시아(6.66%), 독일(4.57%)이 각각 2~4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지분율과 투표권은 각각 3.81%와 3.5%로, 37개 역내국 중 4위, 57개 전체 회원국 중 5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금까지 한국이 가입한 국제금융기구 중 가장 높은 순위로 GDP 규모가 비슷한 호주와 인도네시아보다 앞선 것이다.

한국에 배당된 자본금 37억4000만 달러 가운데 실제 납입금액은 7억 5000만 달러이며 향후 5년간 분할 납입될 예정이다.

AIIB는 10개 회원국이 협정문을 비준하고, 협정문을 비준한 국가의 의결권이 50%를 넘기면 공식 출범한다.

러우지웨이 중국 재정부장은 서명식 축사에서 "AIIB의 '기본법'과 같은 협정문에 서명한 것은 이정표적인 의미를 지닌다"면서 AIIB가 호혜공영, 공동발전, 다자협력 등의 원칙 하에 연내에 공식 운영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AIIB 출범이 인프라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 기업들과 금융기관의 사업참여 기회가 확대되는 등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는 전날 사전 브리핑에서 북한은 AIIB 회원국은 아니지만,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고 환경 여건이 충족된다면 AIIB를 통해 북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 정부는 하반기에 계속될 협상에도 적극 참여하는 한편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 운영, 한국인의 AIIB 진출 지원, 지분율에 걸맞은 이사직 확보 등을 통해 이사와 부총재 등 요직 배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시진핑 주석은 서명식 직후 최 부총리를 비롯한 주요국 대표단을 초청한 간담회에서 AIIB의 목적에 대해 "아시아 지역 인프라 건설과 상호연동·상호연결 추진, 지역협력 심화, 공동발전 실현에 있다"면서 "중국의 종합국력이 부단히 발전함에 따라 국제발전 사업을 위해 최선의 공헌을 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개최된 AIIB 특별재무장관회의에도 참석, AIIB의 준비계획, 총재 선임절차, 신규회원국 가입절차 등을 협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