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한미 6자회담 수석 대표가 북한 비핵화의 근본적인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제프 래스키 국무부 부대변인 대행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미국측 6자회담 대표인 성 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겸 동아시아·태평양담당 부차관보의 전날 회동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래스키 부대변인 대행은 "두 사람이 북한과 관련한 여러 사안에 대해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면서 "황 본부장의 이번 미국 방문은 양국 간의 긴밀한 협력과 더불어 북한의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추진하려는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연설을 비판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한 채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미일동맹 재확인 등을 거론하면서 "아베 총리의 매우 성공적인 방미 기간에 미일 양국이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 "화해에 관한 건설적인 메시지를 평가한다"고도 언급했다.

이는 미일 동맹 강화를 위한 여러 성과를 긍정평가하는 동시에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비판 여론을 의식, 아베 총리가 하버드대 강연 및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고노담화·무라야마 담화 계승 의지를 밝힌 것을 평가하고 주목한다는 원론적인 차원의 발언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앞서 지난달 29일 아베 총리 의회 연설 직후 연합뉴스에 보낸 이메일 논평에서도 "아베 총리가 (미일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아베 내각은 고노담화를 계승하며 수정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고 밝히면서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성(性)을 목적으로 한 여성의 인신매매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국무부는 그동안 위안부에 대해 '제2차 세계대전 중 성을 목적으로 한 일본군의 여성 인신매매로서 끔찍하고 극악한 인권 침해'(the trafficking of women for sexual purposes by the Japanese military during World War II was a terrible, egregious violation of human rights)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