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뮬러 가족 성명, 백악관 성명, 뮬러 사망 원인과 관련된 미국 언론 보도 등 내용 추가.

>>
요르단군 공습 과정에서 사망했는지 여부는 불문명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억류돼 있던 미국인 케일라 진 뮬러(26)가 사망했다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확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성명을 통해 "미국인을 대신해 뮬러의 유족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뮬러의 가족들도 별도로 낸 성명에서 "(뮬러의) 사망 사실을 확인받았다"며 "매우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국제 구호단체에서 일하던 뮬러는 2013년 8월 시리아 난민을 돕다가 IS에 인질로 잡혔다.

지난 6일 IS는 요르단군의 시리아 내 IS 거점에 대한 공습 과정에서 뮬러가 사망했다고 주장했지만, 미국 정부는 그동안 이에 대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어려운 사람을 돕겠다고 나선 뮬러의 자비심과 헌신을 통해 용납못할 사악함이 아무리 존재한다 해도 품위있는 인간성이 살아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기렸다.

그는 이어 "미국 정부는 아무리 오래 걸리더라도 뮬러를 납치하고 살해한 테러범들을 찾아내 처벌하겠다"고 다짐했다.

미국 정부나 뮬러의 가족들이 낸 성명에는 뮬러가 IS의 주장대로 요르단의 공습 때 숨졌는지 여부에 대한 내용이 담기지 않았다.

NBC뉴스는 이와 관련해 뮬러의 가족들이 IS 측으로부터 뮬러가 목숨을 잃었다는 내용의 통지를 받았고, 미국 정부가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CBS뉴스는 뮬러의 가족들이 IS로부터 뮬러의 사망을 전하는 내용과 함께 뮬러의 사진이 담긴 이메일을 받았고 그 사진을 통해 뮬러가 최근에 목숨을 잃었음을 알 수 있었다면서도, 정확한 사망 원인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