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요르단 조종사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IS 요르단 조종사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요르단 조종사를 화형시킨 영상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IS가 3일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영상에는 인질로 붙잡고 있던 요르단 군인 마즈 알카사스베(26) 중위가 불길에 휩싸여 사망하는 장면이 담겨있다.

IS 조직원들은 오렌지색 죄수복을 입은 알카사스베 중위를 야외에 설치된 철창에 가두고 몸에 불을 질러 살해했다. 알카사스베 중위는 F-16 전투기 조종사로 지난해 12월 미국이 주도한 국제동맹군의 IS 공급에 참가했다가 전투기 추락으로 IS에 생포됐다.

영상이 공개된 직후 요르단군은 성명을 내고 "IS가 지난달 3일 알카사스베 중위를 살해했다"며 복수를 맹세했다. 요르단군 맘두흐 알아미리 대변인은 "순교자의 피가 헛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요르단인을 공격한 이 참극에 비례해 복수하겠다"고 말했다.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도 이날 살해 소식을 듣고 미국 방문을 중단하고 급거 귀국, "요르단의 아들딸이 다 함께 일어나 단합되고 결단에 찬 요르단인의 패기를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정말 끔찍하다",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충격 그 자체", "IS, 요르단 조종사 너무나 참혹한 영상에 할 말이 없네",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왜 이런 짓을",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