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엔 경계태세 강화령…반군과 교전격화 따른 조치

우크라이나 정부가 26일(현지시간)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교전이 격화하고 있는 동부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전국에는 경계 태세 강화 조치를 취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날 내각회의에서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가 전역엔 경계 태세 강화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또 비상사태 위원회를 구성하고 총리가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야체뉵 총리는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목적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모든 국가 기관의 활동을 충분히 조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리는 그러나 "비상사태가 계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이를 혼동하지 말라"고 당부하면서 "이번 조치는 모든 정부 기관이 1주일 내내 하루 24시간 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인사들은 국가 전역에 계엄을 선포하자는 제안을 내놓았으나 페트로 포로셴코 대통령이 동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정부의 비상조치는 최근 들어 동부 지역에서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의 교전이 격화하면서 민간인 사상자가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우크라이나 내무부에 따르면 앞서 24일 반군이 동남부 도시 마리우폴 주택가와 상점, 학교, 시장 등에 무차별 포격을 가해 민간인 최소 30명이 숨지고 95명이 부상했다.

반군은 그러나 마리우폴 포격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반박하며 정부군이 오폭의 책임을 자신들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에는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통제 중인 동부 도네츠크주 볼노바하시에서 승객을 태우고 가던 버스에 포탄이 날아들어 13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반군이 다연장포를 이용해 버스를 공격했다고 주장했으나 반군은 역시 혐의를 부인했다.

22일에는 반군이 장악중인 도네츠크시의 트롤리 버스 정류장에 포탄이 떨어져 승객과 주민 최소 9명이 숨지고 9명이 부상했다.

지난해 말 이후 한동안 소강상태였던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교전 사태는 이달 17일 반군이 동부 도네츠크 공항 탈환을 위해 대규모 공격을 벌인 데 대해 정부군이 대대적 반격에 나서면서 크게 악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체결된 휴전협정으로 수그러들었던 정부군과 반군의 대규모 군사충돌이 재개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