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을 자칭한 해커가 미 국방부 전산망을 해킹해 미 정보당국이 수사에 나섰다고 현지 언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해커는 미 중부사령부의 트위터 계정을 해킹해 “미국 군인들이여, 우리가 오고 있다. 뒤를 조심하라. IS”라는 메시지 등을 남겼다. 미 중부사령부는 IS에 대한 공습을 관할하고 있다. 해커는 자신들을 ‘사이버 칼리프국’으로 지칭하면서 ‘사이버 지하드’, 즉 사이버 공간에서 이슬람 성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커는 또 미군에서 해킹한 비밀자료라며 북한과 중국 내의 병력 배치 정보, 정탐, 정찰 등 현황과 전쟁 시나리오로 보이는 자료 및 지도, 그리고 퇴역장성 명단, 미군부대 위치 등을 인터넷에 공개했다.

미 국방부는 중부사령부 트위터 계정이 해킹된 사실을 확인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국방부의 한 관리는 “해커가 게시한 내용 중 기밀자료는 물론 보안상의 위협을 줄 만한 내용도 없다”고 밝혔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대규모의 정보 유출과 트위터 계정 해킹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IS는 최근 추종자들에게 미국 등 특정 국가를 상대로 ‘봉기’를 촉구해 미 주요 도시가 비상경계에 들어갔다. IS 대변인 아부 무함마드 알아드나니는 지난 10일 트위터 동영상에서 미국 프랑스 호주 캐나다 등을 지목하면서 정보요원과 경찰, 군인, 민간인을 살해하라고 말했다고 CNN방송이 보도했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