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예방백신이 1단계 임상시험에서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에볼라 백신을 접종한 18-50세 성인 20명은 모두 4주 안에 에볼라 항체가 형성됐다.

이들 중 절반은 고용량 백신을 맞았는데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항체가 형성됐다.

이들 중 일부는 에볼라 항체와 함께 바이러스와 싸우는 면역세포인 T세포들이 생성됐다.

앞서 원숭이 실험에서도 에볼라 항체와 함께 T세포가 형성되는 복합반응이 나타났었다.

두 가지 형태의 면역반응이 함께 나타났다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소장 앤서니 파우치 박사가 말했다.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지만 고용량 백신을 맞은 사람 중 2명이 일시적으로 고열(1명은 39.4도)이 나타났다가 하루 만에 가라앉았다.

1차 임상시험 결과가 이같이 나타남에 따라 미국 보건당국은 내년 1월 라이베리아를 시작으로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발생 지역에서 보다 규모가 큰 현장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규모 임상시험에 앞서 백신의 적정 투여량을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지, 면역효과가 나타나려면 얼마가 걸리는지 등의 문제들이 해결돼야 한다.

갈 길은 아직 멀지만 해결을 향해 한발 다가서게 됐다고 튤레인 대학의 에볼라 전문가 대니얼 바우쉬 박사는 논평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s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