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 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의 도심 점거 시위사태가 11일(현지시간)로 2주일째로 접어들었으나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행정수반) 등 홍콩 정부의 지도부는 12일부터 사흘간 일제히 중국 광저우(廣州)를 방문키로 하는 등 시위대와의 대화를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맞서 시위대는 주말인 이날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미럴티(金鐘) 지역의 '우산광장'에서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앞서 시위대는 10일 저녁 우산광장에서 수만명으로 추산되는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정부의 대화 취소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시위 주최측과 경찰은 시위대 규모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대표적인 반중(反中) 매체인 빈과일보는 참여자가 10만 명에 달했다고 추산했다.

시위대는 정부가 적절한 시점 내에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정부청사 재봉쇄를 포함해 투쟁을 강화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정부와 시위대가 대화 없이 대치하자 140여 명의 학자는 전날 정부에 시위대와의 진정성 있는 공개 대화를 촉구하는 청원서에 서명했다.

민주건항협진연맹(民主建港協進聯盟)의 탐 이우-충(譚耀宗) 주석 등 친중(親中) 성향의 입법회(국회격) 의원 일부도 10일 자정까지 2시간 동안 렁 장관과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총리격)을 면담하고 교착 상태의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고 현지 매체가 전해졌다.

한편 홍콩의 민주주의와 자치를 중시하는 범민주파 입법회(의회) 의원들은 의원은 렁 행정장관의 '호주기업 자금 수수 미신고 의혹'과 관련해 영국금융감독국(UKLA)에 서한을 보내 렁 장관과 그가 근무한 영국계 부동산 컨설팅 회사 DTZ가 호주 기업과의 거래과정에서 상장규정이나 회사법을 위반했는지를 묻기로 했다.

반면 친중 성향 일부 의원은 시위대의 자금 출처 등을 조사하기로 하는 등 시위사태를 놓고 정파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