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20년 생활' 伊 출신 원선오 신부, 南수단에 '연아 학교'·'태희 학교' 세웠다
“김연아 학교에는 교실에 김연아 브로마이드가 걸려 있어요. 김태희 학교도 만만치 않습니다.”

영화 ‘울지마 톤즈’의 고 이태석 신부가 활동했던 아프리카 남수단에 김연아·김태희 학교가 들어섰다. 이탈리아 출신으로 한국에서 20년 동안 교육과 선교 활동에 몸담아 온 원선오 신부(86·사진 오른쪽)가 한 일이다. 원 신부는 2011년 남수단에 100개 마을학교 짓기 프로젝트를 시작, 33개 학교를 완성해 운영 중이다. 현재 18개 학교도 건설 중이다. 속도를 좀 더 내면 내년에는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 신부는 후원자를 모집하기 위해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

“세계에서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의 60%를 갖고 있는데도 정작 아프리카 사람들은 굶어 죽는 현실이 말이 됩니까. 땅과 자원이 없어서가 아니라 몰라서 그런 거예요.”

학교를 짓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은 재정 문제다. 처음에는 모국 이탈리아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시작했지만 이후에는 한국의 도움으로 사업을 이어 올 수 있었다. 김연아 김태희 씨 같은 가톨릭 신자들 그리고 원 신부가 1962년부터 20년간 광주 살레시오 중·고교 교사로 있을 때 길러낸 제자들이 큰 힘이 됐다.

원 신부는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찾아 1982년 케냐로 가서 아이들을 가르치다 1994년 수단에 들어갔다. 난민수용소에 아이들을 위한 기술학교를 지어 운영하다 70%가 넘는 아이들이 학교 문턱에도 가지 못하는 현실을 두고 볼 수 없어 학교 짓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평생 더 가난한 곳을 찾아 다닌 원 신부는 조금의 후회도 없다고 했다. “아프리카 국가를 도울 때 정부에 주면 안 됩니다. 중간에 다 사라져 버려요. 아프리카 주민을 일깨우고 무지와 가난, 부족 간 전쟁을 없애 새 문화를 만들려면 아이들을 가르치는 길밖에 없습니다.”

이해성 기자 l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