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 일본대사에 송부…日정부에 "책임있는 조치" 공식 주문
아베 총리·기시다 외상 '참조' 명기…하원 후속움직임 주목


미국 연방 하원의원 18명이 27일(현지시간) 일본 정부의 '고노(河野)담화' 검증을 비판하고 군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책임있고 분명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외교채널을 통해 일본 정부에 공식 송부했다.

2007년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주역인 마이크 혼다 의원과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인 로레타 산체스·게리 코널리·피터 로스캠·마이크 켈리 의원 등 하원의원 18명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연명 서한을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주미 일본대사에게 보냈다.

하원의원들이 미국 행정부가 아닌 일본 정부를 상대로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송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일본 정부의 고노담화 검증결과 보고서는 발표시점과 내용 면에서 유감스러우며 부적절하다"며 "이번 보고서는 위안부문제 해결 노력을 저해하고 생존자들이 겪고 있는 아픔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보고서는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동원한 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용납할 수 없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은 존중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번 사안은 여성인권에 관한 문제이자 보편적 인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보고서 발표 이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고노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한 만큼 일본 정부가 이를 지켜줄 것을 희망하며 주미 일본 대사는 고노담화가 수정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의원들은 "한·미·일 3국의 협력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역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일본 정부는 위안부문제 해결에 있어 책임있고 분명한 태도로 임하라"고 촉구했다.

하원의원들의 이 같은 집단적 의사표명은 미국 하원 내에서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후속 움직임이 주목된다.

외교소식통들은 "고노담화 검증결과가 발표된지 일주일만에 20명에 가까운 의원들이 연대 서명한 서한이 일본 정부에 전달된 것은 미국 의회의 우려를 잘 보여주고 있다"며 "특히 민주·공화 양당의원들이 초당적으로 서명한 문건이어서 의미가 더욱 크다"고 평가했다.

이번 서한의 수신자는 사사에 대사이지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도 참조할 것을 '명기'함으로써 일본 정부에 대한 공식 메시지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외교소식통들은 강조했다.

연대 서명한 의원은 혼다(민주·캘리포니아), 산체스(민주· 캘리포니아)·코널리(민주·버지니아)·로스캠(공화·일리노이)·마이크 켈리(공화·펜실베이니아) 이외에 찰스 랭글(이하 민주·뉴욕), 스티브 이스라엘(뉴욕), 빌 패스크렐(뉴저지), 앨씨 해스팅스(워싱턴), 애덤 쉬프(캘리포니아), 맷 카트라이트(펜실베이니아), 후앙 바르가스(캘리포니아), 재니스 한(캘리포니아), 앨런 로웬살(캘리포니아), 그레이스 멩(뉴욕), 에니 팔레오마베가(사모아), 글로리아 니그릿 맥러드(캘리포니아), 크리스 깁슨(공화·뉴욕)이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