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 부품업체 델피 대상 청문회 열기로

미국내 최대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의 '대규모 리콜 사태'에 대한 조사가 부품업체로까지 확대된다.

제너럴모터스 리콜 사태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는 조만간 제너럴모터스에 '결함 의혹'이 있는 부품을 제공한 업체, '델피'를 상대로 청문회를 열 예정이라고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리콜 사태 발생 이후 델피는 민간단체의 조사 요구에 불응해왔지만 상원 상무위원회는 증인 출석요구권을 갖고 있어 '강제 조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상무위원회는 조만간 델피 고위관계자들을 의회 청문회장으로 불러 부품 결함 여부, 결함 인지 시기 등을 따질 방침이다.

상무위원회의 델피 청문회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미 위원회 관계자들과 델피 측이 이 문제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청문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너럴모터스 리콜사태가 불거진 이후 지금까지 부품 공급업체에 대해서는 조사가 이뤄진 적이 없다는 점에서 이번 청문회는 제너럴모터스 리콜 사태의 새로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앞서 미국 의회에서 2차례에 걸쳐 제너럴모터스 관련 청문회가 열렸지만 부품 공급업체 문제가 언급된 적은 없다.

그러나 미국 의회가 확보한 제너럴모터스와 델피간 주고받은 서류 등을 보면 두 회사는 이번에 문제가 된 점화 장치 관련 부품이 기준에 미달한다는 점을 이미 알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이번 청문회를 통해 제너럴모터스에 이어 부품 공급업체 델피도 차량 결함 문제를 쉬쉬해왔는지에 대한 의혹이 규명될 가능성이 커졌다.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gija00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