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0일 일본강점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 검증 결과를 국회에 보고했다.

보고서에는 '고노 담화 작성 과정에 한일 정부 간 문안 조정이 있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정치 외교적 소통을 통해 내용 수위를 다듬었다는 뜻으로 해석 될 수 있다.

일본 지지통신은 이날 일본 정부가 중의원 예산위원회 이사회에 보고한 고노담화 검증 결과에 이 같은 내용이 명시됐다고 보도했다. 더욱이 양국 정부가 문안 조정 사실은 외부에 공표하지 않는 대외비로 부치기로 했다는 내용도 문서에 포함됐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당초 1993년 8월 고노담화 발표에 앞서 일본 정부 측 인사가 한국 정부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는 설명이 포함될 것이라는 예측이 들어맞은 셈이다.

이번 보고서는 보수 색채가 강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기 고노 담화 도출 과정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내용에 따라 앞으로 한일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검증에 참여한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철저한 보안을 유지한 가운데 검증을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자칫 고노 담화 작성 과정 상 오류나 타협 혐의을 지적하며 담화 취지를 부정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