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태국과 군사협력 재검토"…반기문 유엔총장 "민간정부로 전환해야"
EU "신뢰할만한 조기선거 치러야"…프랑스 "국민의 인권과 자유 존중하라"


국제사회가 태국 군부의 쿠데타 선언이 정당성이 없다고 비난하며 민주주의 회복과 인권존중, 민간정부의 조기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태국 군부의 쿠데타가 '정당성'을 갖지 못하고 있다며, 쿠데타가 미국과 태국 양국의 동맹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케리 장관은 성명에서 민간 정부의 회복과 언론의 자유 및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 조기 선거를 촉구하며, 민주주의를 조기에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국방부도 같은 날 태국 군부의 쿠데타 선언 이후 태국과 군사 협력관계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대변인은 "합동 해상훈련(CARAT)을 포함해 태국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다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미 해병과 해군 약 700명이 참가하는 CARAT는 지난 19일에 시작돼 오는 27일 종료될 예정이었다.

미국은 지난 2006년 군부 쿠데타가 발생했을 때도 태국에 대한 군사 지원 프로그램을 중단한 바 있다.

유럽연합(EU)도 이날 성명을 내고 "태국 상황을 극도로 염려하며 지켜보고 있다"면서 "태국이 합법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로 신속히 복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성명은 "군부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으로서 헌법이 정한 민간 정부의 권한을 용인하고 존중해야 한다"면서 "이른 시일 안에 신뢰할 수 있는 선거를 치르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당파는 국가의 이익을 위해 단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윌리엄 헤이그 영국 외무장관도 이날 성명을 내고 "태국 군부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상황을 심대하게 우려한다"면서 민주주의의 빠른 복귀를 요구했다.

그는 "영국은 태국에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택된 민간 정부가 다시 들어서서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인권의 의무를 다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 각 정당은 당리당략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태국 군부의 쿠데타 시도를 비난했다.

대통령 집무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올랑드 대통령이 즉각적으로 헌법 질서를 회복하고, 국민의 인권과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태국의 쿠데타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조속한 민간정부로의 전환을 요구했다.

반 총장은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대화야말로 태국의 장구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초석"이라며 "각 정당은 건설적으로 협력하고, 폭력사태를 자제하며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런던·파리·브뤼셀·유엔 AP·AFP·신화=연합뉴스) bh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