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동부지역 무력개입 가능성 시사…"우크라 접경에 군대 주둔" 확인

러시아는 러시아인의 이익이 공격을 받으면 군사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자국 24시간 뉴스전문 TV 채널 '러시아 투데이'(RT)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합법적 이해와 러시아인의 이해가 직접적으로 공격을 받으면 국제법에 따라 군사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러시아군은 이에 대해 충분히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인의 이해가 침범당한 경우로 지난 2008년 남오세티야 사태를 들었다.

러시아는 당시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가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조지아 내 자치공화국 남오세티야에 군사공격을 가하자 현지 거주 러시아인 보호를 명분으로 전면전에 돌입한 바 있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런 발언은 우크라이나 중앙 정부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동부 지역 러시아계 주민들을 상대로 무력을 사용하면 러시아가 군사 개입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는 러시아가 절대 우크라이나 국경을 침범하지 않을 것이라던 그동안의 주장과는 다른 뉘앙스의 발언이다.

라브로프는 이어 "우리는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군대를 추가로 주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한 바 없다"면서 "우크라이나도 러시아에 접경한 동남부 지역으로 군대를 이동배치했다"고 지적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이날 인터뷰에서 미국이 우크라이나 중앙정부를 '지휘'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분리주의 시위대를 배후조종하고 있다는 우크라이나와 서방 측의 비판에 대한 역공세였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