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정부는 지난 2월 발생한 한국인 탑승 관광버스 테러가 현지 무장단체 '안사르 베이트 알마크디스' 소행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23일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이번 사건 수사를 담당한 이집트 보안청은 테러 방식과 폭발물 구성 요소, 제반 정황을 분석한 결과 자신들이 테러를 저질렀다고 주장한 ABM 소행이라는 입장을 우리측에 전했다"고 밝혔다.

이집트 당국은 또 지난달 20일 ABM 은거지를 급습, 6명을 사살하고 8명을 검거했으며 앞으로 완전한 소탕 작전을 전개할 계획임을 우리 정부에 알렸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그는 "이집트 정부는 이번 테러가 한국민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이집트 관광산업에 타격을 주기 위해 관광객을 노린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이집트 정부 대테러 활동에도 시나이반도에는 ABM을 포함한 테러집단이 암약하고 있어 우리 국민의 방문 자제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집트 관광버스 테러 이후 유사사건을 막기 위해 지난 13일부터 닷새간 이집트와 튀니지, 리비아 등 북아프리카 3개국에 정부 당국자를 파견, 해당국과 테러 첩보 등 관련 정보 공유 문제 등을 협의하고 치안 상황을 점검했다.

외교부는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치안상황이 우려되는 리비아의 우리 공관원 안전 확보를 위해 경호인력 보강 등을 적극 검토 중이며, 체류인원이 약 600명에 달하는 현지 진출기업에도 경호 태세 강화 등 안전조치를 독려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ai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