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정치·군사 중립화, 자치연방제 확립, 러시아어 공용어 지정을 서방 측에 제안했으나 즉각 거절당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명분으로 미국, 러시아, 유럽연합(EU)은 물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우크라이나의 정치·군사적 중립지위를 보장하자고 제안했다.

또 우크라이나 헌법도 개정해 더 큰 자치권을 보장하는 연방제를 확립하고, 러시아어를 우크라이나 제2의 공식언어로 제정하자고 했다.

우크라이나의 모든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국제지원그룹'을 만들어 사태를 중재토록 하자고도 덧붙였다.

이들 방안은 크림자치공화국의 주민투표 이후 미국과 EU가 러시아·크림자치공화국 고위 관료 수십 명에 대해 자산 동결과 여행 금지 등 추가 제재를 단행하기 직전 나왔다.

그러나 EU 외무장관들은 러시아의 제안 중 크림 주민투표 결과를 서방이 '인정하고 존중하라'고 요구한 조항을 들어, 수용하기를 즉각 거부했다.

한 서방 외교관은 "(내용 중엔) 우리가 처음 듣는 것은 거의 없었고 (추가 제재에) 별다른 영향을 끼칠 만한 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알렉산드르 투르치네프 우크라이나 대통령대행도 TV에 나와 "협상을 할 준비는 됐지만, 영토를 내주면서 평화를 좇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 제안을 18일로 예정된 국가두마(하원) 연설에서 더 세부적으로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FT는 전했다.

전문가들은 만약 우크라이나 과도정부와 서방이 이 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시 러시아가 더 강경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