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우크라이나 사태 3차 제재 수단으로 군사적 협력 관계를 재검토할 것이라며 상륙함 수출 계약 파기 가능성을 밝혔다고 16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크림반도의 러시아 귀속 주민투표로 긴장이 고조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군사협력 중단은 러시아에 대한 3차 제재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첫 번째 인도를 앞둔 상륙함 수출에 제동을 걸 수 있음을 처음으로 시사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프랑스와 유럽연합(EU)은 크림반도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프랑스는 그동안 러시아 제재 방안과 관련 2011년 체결된 12억 유로(약 1조7천826억원) 규모 상륙함 수출만큼은 애초대로 강행한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미국과 나토 등에서 러시아 제재론이 고조되면서 계약 파기도 검토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지난 2011년 헬리콥터 16대를 탑재할 수 있는 미스트랄급 상륙함 두 척을 프랑스에 주문했다.

이는 러시아가 1990년대 이후 서방국과 체결한 가장 큰 무기구매 계약으로 탈냉전 시대에 프랑스가 러시아와 관계를 호전시키려는 노력의 산물로 평가됐다.

당시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 정부는 나토 회원국이 러시아와 협력 동반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실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나토 내부와 동유럽권 옛 소련 동맹국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EU 회원국의 공격무기 판매를 둘러싼 우려가 따르기도 했다.

프랑스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상륙함 수출 중단을 결정하면 당장 올해 말로 예정된 블라디보스토크 호의 인도 일정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됐다.

러시아제 공격헬기와 상륙정, 탱크 등 장비를 탑재할 수 있는 블라디보스토크 호는 지난 5일 해상 테스트까지 마쳐 인도 절차만 남기고 있다.

2호기인 세바스토폴 호는 2016년까지 건조돼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러시아 흑해함대에 배치될 예정이었다.

프랑스 정부는 이와 관련 18일로 예정된 러시아와의 장관급 정례 안보협의의 취소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런던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th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