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지배 둥사군도·타이핑다오 포함 가능성 우려

대만이 동중국해에 이어 남중국해에도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이 추가로 설정될 가능성에 긴장하고 있다.

대(對) 중국 정책을 총괄하는 대만 행정원 대륙위원회는 국가안전회의를 비롯한 정부 핵심 관련 부처가 이 문제를 놓고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고 대만 연합보가 6일 전했다.

대만 당국은 이 문제와 관련해 중국과 직접 대화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가안전국(NSB) 차이더성(蔡得勝) 국장은 4일 입법원(국회) 보고에서 중국의 남중국해 방공식별구역 설정 시 대책에 대한 질문을 받고 "양안이 요로를 통해 공역(空域) 문제 논의를 위한 접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만은 중국이 남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할 경우 난사군도(南沙群島·스프래틀리) 최대 섬인 타이핑다오(太平島)와 둥사군도(東沙群島·프라타스) 등 자국이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지역이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대만은 해경 병력을 파견해 타이핑다오와 둥사군도의 수비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5일 대만을 방문한 제임스 스타인버그 전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중국의 일방적인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 선포를 거듭 비난하면서 "이는 양안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류성무 특파원 tjd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