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충칭(重慶)시가 보시라이(薄熙來) 전 서기 재임 시절 '범죄와의 전쟁' 당시 조직폭력배와 관련이 있다는 이유로 몰수했던 사기업들의 재산을 돌려주기 시작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13일 보도했다.

보시라이는 충칭 당 서기 재직 당시 이른바 '타흑'(打黑) 정책을 펴면서 범죄조직 단속을 빌미로 기업가들을 구속하고 재산을 몰수했다.

그러나 보시라이가 낙마하면서 충칭에서는 타흑 정책으로 피해를 본 사기업들의 사건들을 재조사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과 주유소, 나이트클럽, 금융, 호텔업 등에 투자하던 충칭 쥔펑(俊峰) 그룹의 경우 지난 2010년 10월 '조폭과 관련됐다'는 이유로 리쥔(李俊) 회장의 재산이 몰수됐고 리 회장의 부인 등 가족과 직원 20여명이 체포됐다.

체포된 사람들에게는 최고 징역 18년형이 선고됐고 리 회장은 해외로 도피했다.

충칭 경찰은 최근 쥔펑 그룹 산하 쥔펑부동산회사에 압수했던 회사 인감을 돌려준 데 이어 동결했던 회사 계좌도 해제했다.

또 리 회장의 개인 재산 2억위안(약 350억원)을 돌려줬다.

또 충칭의 검찰총장 격으로 위세를 떨치다 조폭을 비호했다는 혐의로 사형에 처해진 원창(文强) 전 사법국장의 재산도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범죄와의 전쟁 당시 조직폭력배 두목을 변호했다는 이유로 투옥됐고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한 리좡(李莊)은 아직도 많은 억울한 사람들이 옥중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재산 반환을 '타흑' 정책 희생자에 대한 전면적인 재평가로 볼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원의 판결이 유효하다면 왜 재산을 돌려주는가.

만일 법원의 판결이 유효하지 않다면 왜 재산만 돌려주고 사람들은 감옥에 가둬두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진정한 재평가를 위해서는 수감된 사람들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콩연합뉴스) 황희경 특파원 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