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동중국해 일방 행동반대" 공동성명…'해상안전'도 제기
中 "개별국가, 정치적 목적 달성하려는 의도" 비난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영유권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과 일본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무대에서 또다시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일본은 중국을 겨냥, 미국, 호주와 함께 동중국해서의 일방적인 행동에 반대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중국의 해상활동에 우려를 표명했으며, 중국은 이에 대해 "(일본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했다.

6일 홍콩 명보(明報) 등에 따르면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줄리 비숍 호주 외교장관은 지난 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장에서 회동한 뒤 동중국해의 현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제적인 일방적 행동에 반대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이어 "오판이나 사고를 피하고 긴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동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정, 국제법 존중, 방해받지 않는 무역과 항행의 자유를 주장했다.

홍콩 언론들은 이 성명이 행동의 주체에 대해 특정 국가를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을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며 센카쿠 문제에 대해 지지를 이끌어 내려는 일본 측의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이라고 분석했다.

좡젠중(莊建中) 상하이 자오퉁대 국제전략연구센터 교수는 일본이 이번 성명을 내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라면서 "공동성명은 비록 의도적으로 중국이나 댜오위다오를 언급하는 것을 피하긴 했지만, 분명히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화망(新華網)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기시다 일본 외무상은 지난 5일 APEC 외무장관 비공식 조찬 모임에서 '해상안전문제'를 제기하면서 중국의 해상활동에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는 아직 이번 공동성명에 대해서는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지만, 기시다 외무상 발언에는 강력히 반발했다.

친강(秦剛)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리바오둥(李保東) 외교부 부부장이 이미 현장(조찬모임)에서 입장을 밝혔다"며 "(리 부부장은) APEC은 경제협력 무대로 다년간 정치안보문제와 민감한 논쟁은 끌어들이지 않는 전통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리 부부장은 또 "개별국가(일본)의 행동 의도는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데 있고 이런 방법은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없으며 목적을 달성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친 대변인은 "중국 정부는 각국의 해상안전은 마땅히 보장받아야한다는 점을 일관성있게 지지해왔고 지역 해상안전 협력에 적극 참여해왔다.

이런 점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안"이라며 "소위 '해상안전문제'를 부각하는 것은 항행의 자유와 안전을 지키려는 진정한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콩·베이징연합뉴스) 황희경 이준삼 특파원 zitrone@yna.co.kr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