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강도 제재 결의 추진…北대표부 `묵묵부답'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해 12일 오전 9시(이하 현지시간)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에 대한 제재 방안 논의를 시작했다.

이번 회의는 2월 안보리 의장국인 우리 정부와 다른 이사국들이 동시 요청으로 소집됐다.

회의는 의장인 김숙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 대사가 주재한다.

회의 직후 언론성명은 미국을 방문 중인 김성환 외교부 장관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국제 평화와 안보 현안에 대한 안보리 전체회의에서 언론성명의 문안이 조율되는 데는 통상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이르면 오전 10시께 성명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던 지난해 12월에는 미국과 중국 간에 설전이 오가는 바람에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됐다.

한국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기존의 제재를 확대, 보강한 새로운 결의 등 북한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안보리 이사국들 사이에서도 국제사회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따라서 김 장관이 발표할 성명에는 핵실험이 기존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확인하고 국제 평화와 안정을 위태롭게 했다고 강력하게 규탄하며 추가 제재 방침을 분명히 밝히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안보리는 지난달 23일 채택한 결의 2087호에서 핵실험 등 추가 도발에 '중대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에 대한 안보리의 제재가 확정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안보리는 지난 2006년 10월 9일 북한의 1차 핵실험과 관련해서는 5일 만인 10월 14일 핵실험을 규탄하고 대북 제재의 이행과 제재위원회의 구성을 결정한 결의 1718호를 내놨다.

또 2009년 5월 25일 2차 핵실험 때에는 18일 만인 6월 12일 기존 제재를 한층 강화하고 전문가 패널을 구성키로 하는 내용의 결의 1874호를 채택했다.

추가 제재의 강도와 최종 확정 시기는 이전 논의 때처럼 중국의 입장이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의 3차 핵실험을 만류했던 중국은 핵실험 이후 외교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각 당사자에 냉정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엔본부 인근의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에서는 특이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북한 대표부 앞에는 10여명의 취재진이 몰렸지만, 출근하는 북한 대표부 관계자들은 어떤 질문에도 대답하지 않았다.

(유엔본부연합뉴스) 이강원 이상원 특파원 gija007@yna.co.kr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