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北 핵실험땐 강력한 행동"…北 "선제공격하면 무자비한 타격"
안보리 "北 핵실험땐 강력한 행동"…北 "선제공격하면 무자비한 타격"
김숙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 대사(사진)는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단호하고 강력한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4일(현지시간) 말했다.

2월 한 달간 안보리 의장을 맡고 있는 김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안보리 15개 이사국들은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통일되고 단호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실험을 강행한다면 신속하고 엄중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유엔 총회 투표를 통해 2년 임기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됐다. 안보리 규정에 따라 15개 이사국들은 국가명의 영문 알파벳 순서로 돌아가며 한 달씩 의장국을 맡는다. 한국은 이번 달에 의장국이 됐으며 유엔 주재 대사인 김 대사가 의장직을 수행한다.

김 대사는 “안보리가 북한의 충격적이고 도발적인 행동에 한가하게 앉아 있을 수 없다”며 “북한은 안보리의 권위와 신뢰를 저해하는 위험한 시도를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보리는 작년 12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지난달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추가 도발시 중대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과 중국은 북한의 핵도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국을 방문하고 5일 귀국한 임성남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한반도의 비핵화가 유지돼야 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해서 안된다는 데 양국의 인식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이 한반도 안정을 해친다는 판단에 따라 다양한 경로와 수단을 통해 북한에 핵실험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미국이 대북 핵 억제전략에 선제타격을 포함하는 문제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선제공격 시 “무자비한 된(매우 큰) 타격을 안길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도 “한국과 미국이 선제 공격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상상을 초월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협박했다.

한편 세계적 핵물리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는 이날 연합뉴스가 주최한 동북아 국제심포지엄에서 “북한의 위협적인 언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능력은)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라고 평가했다. 그는 2010년 북한 영변 핵시설을 직접 방문해 우라늄 농축 시설을 확인한 바 있다.

심포지엄에서는 북핵 위기가 또 다시 고조되면서 ‘대화와 압박’이라는 전통적인 접근을 뛰어넘어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니얼 스나이더 APARC 부소장은 “그동안의 (6자 또는 북·미 간) 합의가 성공하지 못하면서 외교적 방법이 실질적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헤커 박사는 “핵위협 억제 정책은 경제, 교육, 자원, 문화, 교류와 같이 더욱 광범위한 이슈에 초점을 맞출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고 했다.

뉴욕=유창재 특파원/조수영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