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민의 절반 이상이 오바마 정부가 총기규제 강화 방안으로 내놓은 공격용 총기 및 대용량 탄창의 판매 금지 조치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워싱턴포스트가 ABC방송과 함께 성인 1천1명을 상대로 실시해 16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8%가 공격용 총기의 판매 금지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이에 반대한다는 응답자는 39%였다.

공격용 총기 판매 금지법은 지난 2004년 효력이 중단된 바 있다.

10발 이상이 들어가는 대용량 탄창의 거래를 금하는 데 찬성하는 응답자도 전체의 65%를 차지했다.

연방정부 차원에서 모든 총기의 유통경로를 추적, 데이터베이스를 조성하는 방안에도 대다수(71%)가 지지 의사를 보였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코네티컷주 뉴타운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지 한 달여 만인 16일 총기 소지 및 사용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앞서 이달 10~13일 무작위 표본 추출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오차범위는 ±3.5%포인트다.

해당 조사 결과 52%가 지난해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 참사를 계기로 총기 규제를 더욱 지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력한 총기 로비단체인 미국총기협회(NRA)에 대해서는 우호적인 인식(36%)보다 비우호적인 인식을 지닌 응답자(44%)가 많았으나, 학교에 무장경비원을 배치해야 한다는 이들의 주장에는 과반인 5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CNN과 시사주간지 타임이 성인 814명을 상대로 14~15일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오차범위 ±3.5%포인트)에서도 55%가 총기규제 강화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응답자의 61%가 총기규제를 위해 새로운 법이 마련돼도 총기 폭력 사태는 계속 벌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신규 입법 조치로 총기 폭력이 멈출 것이라고 본 응답자는 39%에 그쳤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