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총기 가격도 상승

미국에서 총기 규제 강화를 앞두고 총기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총기 규제 태스크포스(TF)를 이끄는 조 바이든 부통령의 다음 주 총기 폭력 억제 방안 발표를 앞두고 총기와 탄약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전했다.

NYT는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 총기를 사겠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총기 판매점에는 총기를 사려는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으며 연방 정부와 일부 주가 판매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려는 고성능 탄창도 많이 팔리고 있다.

아이오와주의 한 총기 판매상은 "30발들이 탄창 판매량이 1주일 전보다 5배 증가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총기 판매 급증세는 지난해 12월 코네티컷주 뉴타운의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총기 참사가 발생한 이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총기를 규제하겠다고 밝히고 나서 시작됐다.

지난해 12월 총기 소지를 위한 신원조회 건수는 220만 건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58.6% 증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총기 판매상들도 이제까지 이런 증가세를 본 적이 없다고 전했다.

아이오와주 디모인의 총기 판매상인 잭 스미스는 "요즘 같은 추세라면 AR-15 1천 정을 1주일 안에 팔 수 있다"고 말했다.

AR-15는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한 범인이 사용했던 반자동 소총이다.

스미스는 "영업이 끝난 이후에도 현금을 흔들어 보이며 가게 유리창을 두드리는 손님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총기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고 총기의 가격도 상승했다.

이라크 전쟁에 참여했던 조엘 알리오토는 "최근 AR-15 소총을 구입 가격의 3배가 넘는 1천700달러(약 180만원)에 팔았다"고 말했다.

총기 업계 관계자들은 미국 정부가 공격용 무기 금지 등 총기 규제를 강화해도 반자동 소총 등의 판매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이상원 특파원 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