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인종의 강력한 지원에 힘입어 사상 첫 연임 흑인 대통령이 탄생하면서 미국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이번 대선에서 히스패닉 유권자들의 ‘파워’가 급부상하면서 이민개혁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민개혁법에 반대했던 공화당도 히스패닉 표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상원을 계속 장악하게 된 민주당 지도부는 7일(현지시간) 불법이민자에게 합법적인 정착의 길을 열어주는 이민제도 개혁을 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민제도 개혁이 내 현안 목록에서 매우 높은 자리에 올라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민개혁법 통과를 위해 존 매케인 의원을 포함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과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케인 의원은 공화당에서 이민 개혁을 지지하는 소수 의견을 냈다가 당내에서 역풍에 시달린 바 있다. 리드 원내대표는 “이민제도 개혁을 위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약간의 공화당 표”라며 “현재 민주당 의원 90%의 지지를 확보해 놓고 있는데 공화당 의원 일부가 우리 안을 지지하도록 할 수 없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만큼 이민법 개혁에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리드 대표가 적극 밀고 있는 이민개혁법안은 미국 내 불법 이민자 1150만명 가운데 일부에 대해 영주권 취득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 골자다. 일명 ‘드림 법안(dream act)’으로 불린다.

하지만 이 법안은 공화당의 반대로 상원을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자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6월 만 16세 이전에 미국에 도착한 30세 이하 불법 이민자 가운데 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사람 등에 한해 추방을 면할 수 있도록 하는 행정조치를 발표했다.

당시 공화당은 “의회를 따돌린 채 독단적으로 불법이민자를 사면한다”고 비판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건강보험개혁법(일명 오바마케어)도 추진력을 얻게 됐다.

대선 결과를 기다리며 꼼짝않고 있던 주지사들은 당장 건보개혁과 관련한 입장을 정하고 정책을 세워야 한다. 공화당의 미트 롬니 후보가 당선되면 임기 첫날 건보개혁법을 폐기 처분하겠다고 공언하는 바람에 상당수 주정부가 결정을 미뤘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