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금과 다이아몬드 등 귀금속도 이란 제재 대상 품목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2일(현지시간) 유럽전문매체 EU옵서버 등은 EU가 23일 외무장관회의에서 이란산 석유 금수와 EU 역내에 있는 이란 중앙은행 자산 동결 외에 이란과의 귀금속 거래도 금지하는 것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란의 돈줄을 막아 핵프로그램 포기를 유도하려는 EU 등 서방은 금 등 귀금속이 이란의 `비상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여겨 이를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이란은 서방에 제재에 대비해 근년 들어 달러나 유로 대신에 금을 집중적으로 사들여 왔다.

미국 등의 제재 움직임으로 화폐 가치가 추락하는 자국 통화나 달러화 대신에 각종 대금 지급 결제수단으로 금을 사용하기 위해서다.

국제통화기금(IMF) 통계에 따르면 이란 중앙은행의 금 보유량은 1996년엔 168.4t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초 300t 이상으로 늘었다.

또 지난해에도 국제시장에서 금 매입을 크게 늘려 현재 중국, 러시아, 인도 다음으로 금 보유량이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다.

한편, EU 27개 회원국 대부분은 오는 7월1일부터 이란산 석유 금수를 전면 시행하는 방안을 지지하고 있다고 22일 EU 관계자들은 전했다.

EU 순번의장국인 덴마크는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이란산 의존도가 큰 나라들에 유예 기간을 부여하되 7월부터는 모든 회원국이 금수를 시행하자고 제안, 이견을 좁히고 있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디디에 랭데르 벨기에 외무장관은 일간지 드 스탄다르트와의 인터뷰에서 유럽 경제와 국제 안보 모두 해치지 않는 방식으로 제재를 하되 석유 금수 유예기간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결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란 중앙은행 자산에 대한 동결은 부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전면 동결할 경우에 비해 이란이 유럽 기업에 진 미상환 부채를 갚을 수 있도록 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EU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브뤼셀연합뉴스) 최병국 특파원 choib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