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방사성 물질누출 사고를 계기로 모든 원전의 안전대책을 뜯어고칠 필요가 있다고 인정했다.

10일 도쿄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니시야마 히데히코(西山英彦) 경제산업성 산하 원자력안전.보안원 심의관은 9일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다중 방호, 5중 장벽이 있는 한 절대로 안전하다고 말해왔지만, 이번과 같은 사태에 직면했다"며 "모든 것을 고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니시야마 심의관은 "한꺼번에 해결할 아이디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 알게 된 점부터 고치겠다.모든 전력회사가 (대책을 실시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그동안 ▲핵연료를 원통형으로 굳힌 펠릿 ▲펠릿을 넣은 금속제 피복관 ▲강철제의 원자로 압력용기 ▲강철이나 콘크리트로 만든 격납 용기 ▲철근 콘크리트제의 원자로 건물 등 5중 장벽이 있어 방사성 물질이 샐 리 없다고 자신해왔지만, 지난달 11일 대지진 이후 이 모든 장벽이 뚫리는 사태를 맞았다.

또 지난 7일 미야기(宮城)현 앞바다에서 규모 7.4의 강진이 일어난 직후 히가시도리(東通) 원전의 비상용 디젤 발전기를 못 쓰게 되면서 다른 원전도 안전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원자력안전.보안원은 9일 히가시도리 원전의 비상용 디젤 발전기가 움직이지 않은 것은 '인재(人災)'였을 공산이 크다고 밝혔다.

지진 전에 비상용 발전기를 분해.점검한 뒤 다시 조립하는 과정에서 기름 누출 방지용 고무 패킹의 안팎을 뒤집어 끼운 게 문제였을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다.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이 일을 계기로 일본 전역의 원전에 "원자로 운전을 중단했을 때에도 비상용 디젤 발전기를 2대 이상씩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chung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