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福島) 주변 지역의 수돗물과 채소 우유 등에서 방사성 물질이 잇따라 검출되면서 지구촌 식탁에 일본산 식품 경계령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일본산 식품에 대해 수입 금지 및 검역 강화에 나선 국가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일본산 식품에 대해 가장 먼저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는 곳은 미국이다. 미 식품의약국은 지난 23일 후쿠시마 원전 주변의 마을에서 생산된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 11종류 채소에서 법정 기준치를 수십배씩 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며 이들 채소에 대한 수입을 금지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정부도 같은날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에 대해 수입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호주는 24일 일본산 각종 소스와 미역 등 해조류,유제품 등 일부 식품에 대한 수입을 중단했다.

호주뉴질랜드식품기준청은 이날 "일본 후쿠시마와 군마,이바라키,도치기 등 4개현에서 생산된 신선식품의 수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제품과 채소류는 수입되지 않고 있어 실질적으로 수입금지 조치대상은 소스와 해조류 등이다.

홍콩정부도 일부 일본산 채소에서 방사성 물질 오염이 발견되면서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처음으로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인근 3개현에서 생산된 채소와 과일,유제품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다. 홍콩 공영방송 RTHK는 검출된 방사성 물질의 양이 법적 기준치의 10배를 넘는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은 최근 EU집행위원회의 공고에 따라 일본산 생선과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선 오염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프랑스는 EU 집행위원회에 일본산 농산물에 대한 조직적인 통제계획을 마련,시행하도록 요청했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일본 방사선 피해지역에서 생산된 신선식품의 수입을 잠정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식약청은 24일 "일본 정부가 최근 방사선 피해지역의 신선식품 출하를 금지했다"며 "우리는 모든 일본산 제품에 대해 방사선 전수검사를 하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14~23일 일본의 원전 인근 지역에서 수입된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은 사케와 청국장 등 25건(61t)으로 모두 방사선 누출사고 발생 전인 9일 이전에 제조된 제품이라고 식약청은 밝혔다.

장성호/심성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