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재스민 혁명'의 상륙을 막기 위한 전면전에 들어갔다. 베이징 등 중국 대도시에 경비 병력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후진타오 국가주석을 위시한 최고지도자들이 '사회정의 실천'을 연일 강조하며 대규모 선전전에 돌입하는 식이다.

21일 중국 주요 도시에선 인터넷을 통한 '재스민 혁명'의 검색이 차단됐고 수시로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불통되는 등 온라인에 대한 경계가 강화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인권단체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최소 70~80명의 반체제 및 인권운동가들이 이동의 자유를 제한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9일과 20일 외출 제한 조치를 받은 민주화 운동가가 1000명 이상"(요미우리신문)이란 보도도 나왔다. 이 중 일부는 가택연금 또는 격리 상태에 놓여 있다.

허궈창 중앙기율위원회 서기는 이날 신화통신을 통해 '부정부패에 대한 무관용'을 선언했다. 허 서기는 중국 최고권력집단인 정치국 상무위원 멤버 9명 중 한 사람이다. 이에 앞서 전날 후 주석은 "사회주의의 특색을 살린 인민에 대한 봉사와 통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4회에 걸쳐 빈부 격차 해소를 위한 분배개혁이 시급하다는 것을 지적한 시론도 실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 공산당이 안정적 집권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대국민 선전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선 20일 구호를 외치거나 정부를 비판한 5명이 연행됐다. 인터넷에 '재스민 혁명'을 촉구하며 13개 도시에서 동시다발적 시위를 열자고 제안한 글이 일부 현실화됐다는 점에서 중국 정부는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베이징 왕푸징에선 경찰이 "먹을 것을 원한다"고 외친 2명의 남성을 연행했다. 구경하는 사람과 관광객 등 100여명이 몰려들어 경찰이 강제해산에 나서기도 했다. 상하이 중심가에도 수십명이 모여 당국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다 공안에 의해 해산됐다. 평화영화관 앞에서는 높은 식료품 값을 비난하던 청년 3명이 공안과 언쟁 끝에 연행됐다.

이 밖에 시위 장소로 예고된 광저우 등 다른 11개 도시에선 시위 예정 지역에 경찰이 집중 배치됐고,일부 학교에선 학생들이 나가지 못하도록 교문을 폐쇄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바람에 사람이 거의 모이지 못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철저한 언론 통제와 인터넷 검열 때문에 중국에서는 튀니지나 이집트와 같은 대규모 시위가 나타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