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뒤 의회에서 총기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1일 미 일간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CSM) 인터넷판에 따르면 민주당의 캐롤라인 매카시(뉴욕) 하원의원과 프랭크 로텐버그(뉴저지) 상원의원은 탄창에 들어갈 수 있는 탄알 수를 10개로 제한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다.

이는 애리조나 총격 당시 용의자인 제러드 리 러프너가 한 번에 30발의 실탄을 장전해 희생자가 더 많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지난 1994~2004년 공격용 무기에 대해 이와 유사한 규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관련 제한이 없는 상황이다.

1993년 통근열차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으로 남편을 잃은 매카시 의원은 이날 공영 라디오방송인 NPR과 인터뷰에서 정치적 현실을 고려해 총기 소지 금지가 아닌 장전 탄알 수 제한을 주장한다면서 현재 상.하원은 "총기 찬성 의회(pro-gun houses)"라고 꼬집었다.

실제 이번에 총상을 입은 가브리엘 기퍼즈 하원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다수는 총기 소지권을 옹호하는 입장이어서 실탄 제한 입법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로텐버그 의원은 이달 중 장전 탄알 수를 제한하는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총격 참사 후 총기규제 입법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미 하원의 신임 국토안보위원장인 피터 킹(공화.뉴욕) 의원은 같은 날 의원을 포함한 특정한 정부 관리들로부터 1천피트(약 304m) 이내에서 화기 소지를 불법화하는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킹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한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러프너가 2007년 마약 용품을 소지한 혐의로 체포됐지만 이후 총기 구매에 제한을 받지 않았다면서 신원조사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다니앤 파인스타인(민주.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은 앞서 10일 성명에서 공격용 무기 소지를 제한하는 입법을 위해 "모든 선택지를 검토할 것"이라며 양당 의원들과 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총격 사건 용의자인 러프너가 정신이상자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이를 근거로 그를 변호하는 일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1981년 존 힝클리가 로널드 레이건 당시 미 대통령에게 총을 쏴 부상을 입혔지만 정신장애 감정 후 병원에 수용된 사건이 있고나서 정신이상을 이유로 한 변론에 대해 제한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에 의하면 법률 전문가들은 최근 정신이상을 내세우는 변론 전략이 거의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러프너의 변호인들은 기껏해야 정신이상을 이유로 사형만은 피하려 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러프너의 변호를 맡은 주디 클라크 변호사는 러프너의 행적과 성장환경은 물론 그의 선대(先代)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함보현 기자 hanarmd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