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은행업의 성장 기반이었던 '비밀주의'를 국민투표에 의해 헌법에 명시토록 하려던 우파 정당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

12일 온라인 매체인 스위스인포(www.swissinfo.ch)에 따르면 남부 이탈리아 언어권의 우파 정당인 티치노연대가 국민투표 실시 요건인 10만 명의 서명을 이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금융위기 이후 스위스 은행의 비밀주의가 지탄을 받자 티치노연대는 작년 3월 은행 비밀주의를 헌법에 명시하는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벌여왔다.

스위스에서는 캠페인 개시 뒤 1년 6개월 이내에 10만 명의 서명을 이끌어내면 특정한 사안의 입법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는데 티치노연대는 마감일인 지난 1일까지 서명인 수 요건을 채우지 못했다.

캠페인 시작 뒤 '반환점'을 돈 올해 초 티치노연대는 필요한 서명인의 절반을 채웠다고 밝혔으나 끝내 10만 명을 채우지 못해 국민투표가 무산됐다.

티치노연대는 역시 우파 성향인 국민당이 자신들의 캠페인을 지지할 것으로 희망했으나 국민당은 국민투표가 아니라 의회 주도로 헌법에 은행 비밀주의를 명시하는 방안에 방점을 두었다.

티치노연대는 스위스 은행이 고객 정보를 비밀로 하고 고객의 허락이 있을 때만 관련 정보를 제3자에게 넘길 수 있다는 조문을 헌법에 명시하고자 캠페인을 벌여왔다.

(브뤼셀연합뉴스) 김영묵 특파원 econ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