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간동안 11명 구조..순조롭게 진행
전 세계 실시간 중계보며 감동, 환호


"지하에서 세상으로..."
지하에 매몰된 채 구조의 손길을 손꼽아 기다려온 칠레 광부들이 매몰 69일 만인 13일(현지시각) 속속 세상과 극적으로 재회했다.

칠레는 물론 미국, 호주, 영국, 일본 등 많은 나라들은 TV 생중계를 통해 세기적인 광부 구조 '리얼리티 드라마'를 실황중계했고, 그들의 땅속 삶을 유튜브 등을 통해 지켜봐온 세계인들은 광부 한명 한명이 작은 캡슐 속에서 어둠의 지하터널을 지나 세상 밖으로 나올 때마다 환호하고 감격했다.

칠레 당국은 매몰광부 33명에 대한 구조작업에 착수, 이날 오전 10시55분 현재 전체 매몰광부의 3분의 1이 넘는 13명의 광부를 지상으로 끌어 올리는데 성공했다.

구조작업은 작은 캡슐에 구조대원이 타고 700m 지하로 내려가 매몰현장에서 광부를 한명 씩 데리고 나오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캡슐의 통로인 지하터널이 붕괴되는 것을 우려해 구조작업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칠레 당국은 먼저 전날 밤 두 차례의 캡슐 실험운행을 마친 뒤 구조대원을 태운 캡슐을 광부들이 갇혀있는 산호세 광산 갱도로 내려보내 약 50분만인 13일 0시11분께 플로렌시오 아발로스(31)를 처음으로 구조했다.

이후 약 1시간 간격으로 마리오 세풀베다 에스피나(40)와 후안 안드레스 이야네(52), 볼리비아 국적의 카를로스 마마니(23), 최연소자인 지미 산체스(19) 등 4명이 잇따라 세상의 빛을 봤다.

가장 먼저 구출된 아발로스는 갱도에서 지상까지 약 16분간 캡슐을 타고 올라온 뒤 두달여의 지하 생활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캡슐에서 스스로 걸어나왔다.

아발로스는 아빠의 모습을 보고 울음보를 터뜨린 7살난 아들과 연방 눈물을 훔쳐내고 있던 아내와 감격의 포옹을 했다.

현장에 직접 나간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첫 생환자인 아발로스를 따뜻하게 포옹하고, 격려했다.

주변에서 구조대원들은 "치 치 치...레 레 레"라는 구호를 외치며 매몰광부의 생환을 '범국가적' 차원으로 승화시키며 감격의 응원을 보냈다.

두 번째로 구출된 에스피나는 지상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전에 큰 목소리로 자신의 귀환을 알렸고, "'지하 감옥'에서 바위 조각을 기념품으로 가져왔다"고 말해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또 볼리비아 국적자인 마마니는 양쪽 집게 손가락을 티셔츠 앞에 그려진 칠레 국기에 대고 "고마워요 칠레"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생환 광부들을 맞은 피녜라 대통령은 "칠레 국민은 구조 작업에 온 힘을 기울였다.

오늘 밤은 칠레 국민과 전 세계가 영원히 잊지 못할 멋진 밤이다"라며 기쁨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신과 구조팀에 감사한다.

첫 번째 광부를 구조한 방법은 우리 국민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것"이라면서도 "33명이 모두 나올 때까지 상황은 끝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워싱턴에 있는 주미 칠레대사관과 뉴욕 맨해튼의 식당 등에도 칠레 교민들이 모여 광부들의 무사귀환 장면을 지켜보며 감격에 겨워했다.

이번 구조 작업은 `불사조'란 이름이 붙여진 캡슐에 광부를 1명씩 태워 끌어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구조팀은 몸 상태가 가장 좋은 4명을 먼저 구조한 뒤 고혈압.당뇨.피부질환이 있는 광부들을 잇따라 구조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작업반장인 루이스 우르주아가 구출되면 역사상 최초로 구출과정이 전 세계로 실시간 생중계된 역사적인 광부 구조작전은 마무리된다.

지금까지 1명당 구조시간이 약 1시간씩 걸린 만큼, 특별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33명 전원을 구출하는 데에는 총 36-48시간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이번 구조 작전에는 광산 기술자와 구조 전문가, 의료요원 등 250여명이 동원됐다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구조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광부들의 몸 상태는 캡슐에 부착된 소형 비디오 카메라, 쌍방향 소통수단, 광부들의 배에 부착하는 생체 모니터 등을 통해 실시간 점검된다.

또 광부들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비,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한편 산소마스크, 혈전 방지를 위한 특수 양말, 스웨터 등을 착용한 채 지상으로 나오게 된다.

구출되는 광부들은 시력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했다.

구조된 광부는 앰뷸런스편으로 수백m 떨어진 간이 진료시설에서 간단한 검진을 받은 뒤 헬기를 이용해 코피아포의 병원으로 이송돼 48시간 동안 정식 진료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광부들은 가족 일부와 만나게 되지만 `정식 상봉'과 공식 인터뷰는 이틀간의 검진 및 진료 과정이 끝나야 가능하다.

현장에는 1천명 이상의 내외신 기자들이 진을 치고 있지만 전 구조과정에 대한 취재는 정부 측 사진사와 칠레 국영 TV에만 허용되고 있다.

칠레 국영 TV는 돌발 사태 발생 가능성에 대비, 30초 이상 시차를 두고 구조 상황을 생중계하고 있으며, CNN, BBC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방송이 이 화면을 받아 중계하고 있다.

광부 33명은 지난 8월5일 산호세 광산 갱도 중간 부분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로 약 70만t의 암석과 토사가 흘러내리면서 지하 약 700m 지점에 갇혔다.

대다수 광부가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됐으나 매몰 17일 만인 8월22일 `피신처에 33명이 모두 생존해 있다'고 적힌 쪽지가 탐침봉에서 발견되면서 이들의 생존사실이 처음 알려졌고, 전 세계의 이목이 칠레로 집중됐다.

(코피아포<칠레>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mihy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