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처음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가 3일 차관회의를 시작으로 사실상 막이 오른다.

이번 G20회의는 3일부터 5일까지 부산 웨스틴조선호텔과 누리마루에서 열린다.

3~4일 차관회의에 이어 4일 저녁부터 장관회의를 시작, 5일 오후 회원국의 공통된 입장을 담은 코뮈니케가 발표되면서 막을 내리게 된다.

오는 26~27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성격이지만 최근 남유럽발 재정위기 등의 문제가 터진 상황이라 G20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지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G20 재무차관들은 신제윤 기획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이 주재하는 이날 차관회의에서 남유럽발 충격을 계기로 각국의 재정 건전성을 국제 공조하에 강화하는 방안과 캐나다와 호주가 반발하는 은행세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출구 전략 등 거시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되며 토론토 정상회의에서 발표될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위한 협력체계를 위한 구체적인 안을 매듭지을 방침이다.

신제윤 차관보는 연합뉴스 기자에게 "이번 회의의 핵심은 재정 건전성"이라면서 "현재 각국별로 재정 부문에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재정 건전성을 국제공조 하에 관리하겠다는 메시지를 글로벌 금융시장에 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규제 개혁의 핵심인 은행세 등 금융권의 비용분담 방안은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보고서를 제출받아 정책 대안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회원국 간 이견이 커서 어떤 원칙을 코뮈니케에 담을지 논의하게 된다.

신 차관보는 "은행세는 캐나다가 반대하기는 하지만 그냥 차기 회의로 넘어가는 게 아니다"면서 "금융권 분담 방안에서 은행세 문제는 큰 틀에서 원칙적 합의를 통해 가야 한다는 수준이 재천명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에 일조했다는 비난의 대상이 된 국제신용평가사와 헤지펀드와 장외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규제 문제도 다뤄진다.

자본규제 등 건전성 규제 강화 방안 및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금융기관(SIFI)의 도덕적 해이 방지와 관련해서는 금융안정위원회(FSB)로부터 추진 경과도 보고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글로벌 금융안전망과 관련, G20 전문가그룹이 다듬어온 정책대안들에 대한 보고를 토대로 향후 작업 방향이 코뮈니케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위기의 국가.

지역 간 전이 효과를 고려해 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 양자.다자 감시, 조기경보제도(EWS) 등 IMF 감시망의 강화 필요성도 우리나라의 주도로 집중 제기될 전망이다.

한편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는 세계은행(WB)과 공동으로 사공일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장, 에르네스토 제디요 전 멕시코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일 '위기 이후의 성장과 개발'이란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이다.

(부산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