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차관급)은 정부 내에서 '미스터(Mr.) 아프리카'로 불린다. 아프리카에 '필'이 꽂혀 있어서다. 정부의 에너지자원 외교협력단을 이끌고 작년 8월 남아프리카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가나를,최근에는 탄자니아 카메룬 적도기니를 방문했다. "아프리카 외교 강화는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를 준비하는 밑거름을 만들자는 것"이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지난 12일 적도기니 말라보공항에서 귀국행 비행기를 기다리는 그를 만나 방문 성과 등을 들어봤다.

▼아프리카를 두 차례 방문한 소감은.

"아프리카를 뭉뚱그려 미래의 땅,희망의 대륙이라고 하는데 일률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건 적절치 않다. 아프리카는 크고 다양하다. 다양성을 보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방문 6개국 모두 자연조건이 다르고 사람들의 인성,지도자의 희망과 비전에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각국에 맞는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준비해야 한다. "

▼정부는 올해를 아프리카 협력시대 원년으로 선언했다.

"우리가 부족한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게 일차적 목표다. 나아가 한국이 아프리카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하고,아프리카에서 신뢰할 만한 국가라는 위상을 얻게 되면 국제사회의 중심에 설 수 있다. "

▼유럽 · 미국에 이어 중국이 아프리카를 점령했다는 말이 나오는데.

"식민지 경험이 있는 아프리카는 독립 후에도 다국적 기업들의 전횡을 경계하고 있다. 서방 기업들이 들어와 자원만 빼먹고 갈 것이란 피해의식이 여전하다. 그러나 한국에 대한 경계감은 없다. 우리도 식민지와 내전을 경험했고,특히 한국전쟁 때 100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는 아픔을 겪었다고 하면 모두 깜짝 놀란다. "

▼중국이 선점한 아프리카에서 어떻게 한국이 자리잡을 수 있겠는가.

"한국적인 진출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 53개 아프리카 모든 나라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중점 지원 대상국과 중점 지원 사업을 정해 집중 지원하는 전략을 써야 한다. 선택과 집중을 하자는 것이다. "

▼구체적인 전략은 .

"우리는 '사람 인프라'를 깔아주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을 전수하는 한편 조달시스템,전자정부,새마을운동 등 우리 정부와 민간의 집약된 인적자원 개발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것이다. '한 · 아프리카 개발협력 모델'을 만들자는 것이다. 한국 선교사를 비롯해 민간 비정부기구(NGO)도 대거 아프리카에 나가 있다. 이런 것들을 공적개발원조(ODA)와 잘 결합시키면 진정한 협력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박 차장은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과 관련,"대사관이 코디네이터가 돼야 한다"며 "현지 국가의 투자 관련 정보를 대사관에 집중하고 정보를 교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사관도 기업 마인드를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기업끼리 치고받는 싸움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말라보(적도기니)=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