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중국과 대만이 경제협력 강화를 목표로 경제협력기본협정(ECFA) 체결을 위한 첫 회담을 26일 베이징에서 개최한다.

중국측은 쩡리중 해협양안관계협회 부회장이,대만측에선 카오쿵리엔 대만 해협교류기금회 부회장이 대표로 참석한다.양안(중국과 대만)은 이에 앞서 지난달 예비회담을 열고 농산물 검역검사협력,공산품 표준계량·검사·인증협력어선 선원 노무협력 등 3개 부문에 합의했었다.

이번 ECFA 협상에선 지난 예비회담에서 결론을 내지 못한 이중과세 문제와 지적재산권 분야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또 대만측은 석유화학제품 기계류 그리고 섬유제품에 대한 무관세 거래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중국측은 대만기업의 첨단기술분야 투자제한을 완화 또는 폐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대만측이 이전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나오고 있다며 이는 최근 지방선거 패배 등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은 집권 국민당의 마잉주 총통(대통령)이 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지기반을 회복하려고 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마 총통은 최근 1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경제를 조속한 시간안에 회복시키겠다고 약속했었다.이 신문은 당초 이 회담이 지난주말부터 열릴 예정이었으나 중국측의 요청으로 늦어졌으며 여기엔 회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도 내재돼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대만내에선 야당 민진당이 이번 협상에 극렬히 반대하는 등 중국과의 경제협력 강화에 대한 반발도 고조되고 있다.민진당은 국민당이 대만의 중국 의존도를 높여 독립 시도를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