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대책행사 취소..아이티 구호대응 집중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의 최빈국 아이티에서 발생한 최악의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진두지휘에 나섰다.

많게는 사망자수가 1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추정까지 나오는 인근 국가의 대규모 재난구조를 돕기 위해 미 행정부 관련부처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양상이다.

백악관을 비롯, 관련 부처의 구호.지원 방침이 잇따라 나오는 것도 오바마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진 발생 직후부터 오바마 대통령의 대부분 일정이 아이티 대응으로 채워졌다.

당초 이날 일자리 창출 논의를 위해 잡혀있던 메릴랜드 랜험 방문 일정도 취소됐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이티 지진이 발생한 직후인 12일 오후 5시52분(미 동부시간) 첫 상황보고를 받고, 오후 8시30분 추가 보고를 받은 후 대책회의를 열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10시 백악관 상황실에서 톰 도닐론 국가안보부보좌관 주재로 유관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회의가 열렸다.

오바마는 이 회의의 결과를 보고받은 후 이날 밤 " 아이티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있고, 아이티 국민들을 지원할 것"이라는 첫 입장을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3일 아침 참모들과 대책회의를 가진 후 회견을 통해 "아이티 사태에 대한 초기 대응이 인명을 구하고 더 큰 비극을 막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집중적인 아이티 구호지원을 다짐했다.

이 회견에는 조 바이든 부통령도 배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회견후 주아이티 미국대사, 하와이에 체류중인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등과 잇따라 전화통화를 가졌다.

클린턴 장관은 이 통화후 아이티 사태 대응을 위해 오세아니아 순방 일정을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대통령은 르네 프레발 아이티 대통령과 직접 통화를 할 예정이며, 구호활동 지원을 위해 다른 나라 정상들과도 통화를 할 것"이라며 국제적 구호를 위한 `전화 정상외교' 방침을 밝혔다.

이 같은 오바마 대통령의 진두지휘에 따라 국무부, 국방부, 국토안보부, 국제개발처(USAID) 등 관련부처의 움직임도 빨랐다.

오바마 대통령이 아이티 재난구호 활동 통합조정책임자로 지명한 라지브 샤흐 국제개발처장은 회견을 갖고 전반적인 구조.구호계획을 설명하면서 "첫 72시간의 구호활동의 목표는 인명구조"라며 "대통령의 최우선 지시 사항"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구호활동을 위해 해군의 대형 수륙양용 선박, 해병대 병력, 항공모함 파견 방침을 밝혔고, 공병팀, 통신전문가, 구호작전 수립팀을 이미 파견했다.

포르토프랭스 공항의 관제기능 복구를 위한 전문인력도 파견한다.

USAID는 각 72명으로 구성된 재난구호대응팀과 구조대, 구조견, 48t 분량의 구조장비를 플로리다, 버지니아, 캘리포니아 등에서 보내기로 했다.

연방재난관리청(FEMA), 국토안보부도 구조요원을 보내기로 했다.

국무부는 아이티 지진 발생 직후 공보담당 차관보의 긴급 브리핑을 가진데 이어 이날도 행정부의 아이티 사태 대응책을 설명하는 브리핑을 수시로 가졌고,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별도 브리핑을 갖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아이티에는 4만5천명의 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