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일본 여당의 실세인 오자와 이치로 민주당 간사장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해 검찰이 대대적인 수사를 시작하면서 하토야마 내각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오는 18일부터 열릴 정기의회를 앞두고 야당인 자민당이 총공세에 나선데 이어 연립정권 파트너인 사민당마저 수사 강도를 높일 것을 주문해 파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

도쿄지방검찰청 특수부는 13일 밤 오자와 간사장의 정치자금관리 단체인 리쿠잔카이(陸山會) 건물과 이 단체의 회계 담당자였던 이시카와 도모히로 민주당 중의원의 사무실,오자와 간사장에게 1억엔을 준 의혹을 받고 있는 건설회사 가지마(鹿島) 등 5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도쿄지검측은 2004년10월 리쿠잔카이가 도쿄 세타가야구의 3억4000만엔짜리 토지를 매입할때 오자와 간사장이 쓴 4억엔을 불법 정치자금으로 추정하고 그 출처를 파악하는데 주력중이다.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있는 오자와 간사장은 지난 6일 이후 계속된 검찰의 참고인 자격 출두명령에 응하지 않고 있다.

자민당은 하토야마 내각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정기의회에서 오자와 간사장과 하토야마 총리의 정치자금 의혹을 추궁하기 위한 프로젝트팀을 발족해 14일 당 본부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이시카와 중의원의 전 비서였던 가나자와 다케시는 이 자리에서 “이시카와 의원이 수사와 관련된 자료 수십개를 미리 은폐하려 했다”고 폭로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보도했다.

연정 파트너인 사민당도 이번 사건에 대해 오자와 간사장이 책임져야 한다며 민주당에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후쿠시마 미즈호 사민당 대표는 “수사 결과를 더 지켜봐야 겠지만 민주당의 불법 자금 수수의혹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설명이 충분히 돼야 한다”고 전했다고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하지만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는 오자와 간사장의 교체 가능성을 전면 부인하며 여전히 그를 신뢰한다고 밝혔다.하토야마 총리는 “오자와 간사장 체제로 지금까지 왔으며 그가 있었기 때문에 지난해 8월 중의원선거 당시의 어려움도 극복했다”며 “7월 참의원 선거까진 이번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