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와 문부과학상의 독도 영유권 망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지 27일로 사흘째를 맞았지만, 일본 언론은 한국의 반응을 간략히 보도하거나 아예 다루지 않았다.

일요일이어서 관청이 휴무에 들어간 탓도 있지만 이와 관련한 정부 측의 언급도 전혀 없었다.

이는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명시한 중학교 해설서를 토대로 고교에서도 교육하도록 함으로써 독도라는 단어를 명시하지 않고도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고수한데다 가와바타 다쓰오(川端達夫) 문부과학상이 25일 기자회견을 통해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 만큼 더는 쟁점화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사히(朝日)신문은 "한국에서는 가와바타 문부과학상의 발언을 망언이라고 비판하는 소리가 나오는 한편 정부 당국자와 한일문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독도 명기를 보류한 일본 정부의 배려를 충분히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도 "한국 주요 신문들은 가와바타 문부과학상의 발언을 망언이라고 비판했다"며 "정권교체에도 영토문제에서는 일본의 자세에 변화가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고 전했다.

극우성향의 산케이(産經)신문은 "모든 언론이 일치해서 일본 비난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며 "또 일본 정부가 양국 간에는 영토분쟁이 없다고까지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등 언론의 고자세가 두드러졌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사설에서 "양국 간에 영토와 역사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표기)에 대해서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칠지는 매우 어려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내년은 한·일 병합 100년이 되는 때로, 한국에서 식민지 지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며 "그런 때에 이 문제로 양국 관계를 흔들게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문은 "영토문제에 대해 일본의 입장을 올바로 배우는 것은 자연적이다.

게다가 다른 나라와의 분쟁이 있는 것은, 상대의 주장에도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산케이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독도를 명기하지 않는 것은 국익에 반한다"라는 등 한국 언론과 일본 정부를 비난하는 데 급급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