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타임스(NYT)에 한국의 비빔밥을 알리는 전면 광고가 실렸다.

NYT 21일자(현지시간) A섹션 23면에는 '오늘 점심 비빔밥 어때요?'(How about Bibimbap for lunch today?)라는 제목으로 먹음직스러운 비빔밥 사진에 비빔밥에 관한 설명과 함께 뉴욕 맨해튼 내의 한국 음식점을 소개하는 컬러 광고가 게재됐다.

이 광고는 한식 세계화를 위해 뉴욕에서 '식객편'을 촬영했던 MBC 무한도전팀이 한국 홍보전문가로 활동하는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와 함께 제작한 것이다.

광고비는 무한도전팀이 마련했다.

무한도전의 김태호 PD는 "뉴욕에서 '식객-한식의 세계화'를 진행하는 동안 뉴욕인들이 한국과 한식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다"며 광고비는 남은 뉴욕 출장비와 2009올림픽대로가요제 음반수익금의 일부를 포함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광고를 제작한 서 교수는 "외국인들이 한국을 오지 않아도 한국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한식을 경험하는 것"이라며 "한식을 통해 한국을 좀 더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이번 광고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무한도전팀의 유재석 씨는 "세계인들에게 우리나라의 비빔밥을 알릴 기회를 갖게돼 뿌듯하다.

이 광고는 무한도전팀이 혼자 한 것이 아니라, 올림픽대로가요제에 참여했던 여러 가수들과 음반을 구입한 모든 국민들이 함께 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앞으로 무한도전팀과 함께 불고기, 막걸리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음식 및 전통주에 대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게재할 계획이다.

한편 서 교수는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소개할 독도와 동해에 관한 동영상 광고를 현재 제작중이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