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민주당 간사장의 정치자금관리단체가 2004년 구입한 토지대금 3억4천만엔을 포함한 약 4억엔 정도를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기재하지않은 의혹이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오자와 간사장의 정치자금관리단체인 육산회(陸山會)는 2004년 구입한 토지대금 3억4천만엔을 정기예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4억엔 차입해 조달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은행 차입전에 이미 토지대금이 지불됐다.

따라서 은행 차입금으로 토지대금을 지불했다는 육산회의 얘기는 거짓말로 드러났으며 토지대금으로 지불한 3억4천만엔을 포함해 약 4억엔의 자금이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기재되지 않은 '의문의 자금'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이 부분에 대해 정치자금규정법위반 혐의가 강하다고 보고 육산회의 사무담당자였던 민주당의 이시카와 도모히로(石川知裕) 중의원(36)을 조사하기로 했다.

육산회는 2004년 10월에 이뤄진 3억4천만엔대의 토지매입 내역을 그 해 계상하지 않고 다음해 1월초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꾸며 2005년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기재했다.

현행 일본의 정치자금규정법은 각종 수입과 지출을 거래가 이뤄진 당해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기재해야 한다고 돼 있다.

육산회가 매입한 문제의 토지는 도쿄시내 세타가야(世田谷)구에 있으며 현재 오자와 간사장의 비서 숙소를 짓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