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이래 최대 66cm 예상, 공항.도로 곳곳 마비

미국 수도 워싱턴 DC와 버지니아 등 동부 연안 지역에 대규모 폭설을 동반한 한파로 19일(현지시각) 비상사태가 계속된 가운데 사고로 5명이 숨지는 등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워싱턴 덜레스와 볼티모어 등 주요 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이 지연되거나 아예 취소됐으며,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도 일부 구간에서는 전날 밤에 이어 계속 내린 눈 때문에 운전을 포기하고 도로 곳곳에 두고 간 차들로 통행마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노스캐롤라이나 서부지역에서는 지난 18일 눈에 이어 얼음 비까지 내려 정전이 발생이 6만여 세대가 큰 불편을 겪기도 했다.

이에 따라 관리들은 이 지역 주민들에게 기상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긴급한 용무 외에는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집안에서 생활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연중 최대 쇼핑시즌을 맞아 문을 연 쇼핑몰은 인적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한산했다.

팀 케인 버지니아 주지사는 전날 밤부터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가방위군과 산하 기관들에 대해 비상대기하도록 명령했다.

버지니아주에서는 국가방위군이 군용차량을 동원해 폭설로 도로에 갇혔던 운전자들을 구조했으며 주민 500여명은 대피소로 옮겨졌다.

또 버지니아주 경찰당국에 따르면 4천여건 이상의 차량 충돌사고와 차량 고립사태가 접수됐다.

인명피해도 잇따라, 버지니아주에서는 빙판길 교통사고로 2명이 사망했고 또 다른 1명은 눈을 피하지 못해 숨진 것으로 확인됐으며 오하이오주에서도 눈길 사고로 2명이 사망했다.

필라델피아시 관리들도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시내 각급 학교의 주말 활동 일체가 취소됐다.

애드리언 펜티 워싱턴 D.C. 시장도 폭설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현재 모든 스미스소니언 박물관과 동물원의 개장도 취소된 상태다.

펜티 시장은 "반드시 어디에 가야 하지 않는다면 기다려달라"면서 "이번 눈은 일요일(20일) 이른 아침에 멈추기로 돼 있는데 24시간 제설작업을 통해 월요일 러시아워 전까지 대부분의 도로 통행이 이뤄지도록 하고 수요일까지 모든 도로소통이 가능하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코펜하겐 유엔기후변화회의를 마치고 앤드루 공군기지로 귀국했지만 기상여건 악화로 공군기지에서는 헬기 대신 승용차로 백악관으로 돌아왔다.

기상당국자들은 이번 폭설이 워싱턴 일대에 내린 눈으로는 2003년 2월 27인치(69㎝) 이후 최고 강설량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워싱턴 인근 레이건 국제공항에는 16인치의 눈이 내려 12월의 하루 강설량으로는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고 필라델피아도 16인치의 강설량을 기록했다.

미국 기상청은 "19일 오후에는 시속 40마일의 강풍과 함께 12∼22인치(30∼56㎝)의 눈이 쌓여 거리감각이 상실되는 백시현상(화이트 아웃) 발생이 예상된다"며 메릴랜드와 버지니아 등 워싱턴 일대는 물론 필라델피아, 뉴욕, 테네시, 노스캐롤라이나 등지의 주민들에게도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