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4일 미국 주요 은행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미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출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10개 주요 은행 CEO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회동을 갖고 중소기업 대출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그는 은행들이 어려움에 처했을때 납세자의 돈으로 살아났던 점을 상기시킨 뒤 은행장들에게 “돌아가서 중소기업 대출 실태를 세번이고 네번이고 다시 살펴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은행들이 금융개혁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비판했다.그는 “금융개혁 법안이 좌절돼 은행들이 단기적으로 이익을 본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면 은행에도 좋을 게 없다”고 강조했다.그는 “금융계 경영자들이 이곳 회담 테이블에서는 금융개혁을 지지한다고 하지만 로비스트들이 의회에 가서 하는 행태는 또 다르다”며 금융개혁법안이 로비에 의해 좌절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이날 모임에는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켄 루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CEO 등 10명의 은행 대표가 참석했다.

한편 씨티그룹이 전날 200억달러의 구제금융 상환계획을 밝힌 데 이어 앞서 웰스파고는 구제금융 250억달러 전액을 상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웰스파고는 이를 위해 104억달러의 보통주를 발행할 계획이다.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이날 대형 금융사의 구제자금 상환이 이어지면서 부실자산구제프로그램(TARP)에서 적지않은 수익이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