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코펜하겐 유엔 기후변화회의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결국 개도국쪽에서 '회의참가 거부'란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선진국측은 판을 깨지 않기 위해 일단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제시했지만 대립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중국과 인도를 포함한 135개 개발도상국 대표들은 14일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목표를 훨씬 늘려야 한다"며 회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개도국 그룹은 약 5시간동안 회의 거부끝에 선진국들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약속받은 뒤에야 회의에 다시 참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드레아스 칼그렌 유럽연합(EU) 환경담당 대변인은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합리적 해결책을 찾아냈다"며 개도국들이 참석을 거부했던 각 협상그룹으로 복귀했다고 말했다.

보이콧을 철회한 뒤 개도국과 선진국은 각종 쟁점들과 관련된 세부문제를 검토할 담당국가를 양측에서 선정했다. 영국과 가나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처 노력을 지원할 수십억달러 규모의 기금을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스페인과 카리브해의 섬나라 그레나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의 책임을 개도국과 선진국이 함께 짊어져야 한다는 논란의 세부 내용을 검토키로 했다. 싱가포르와 노르웨이는 기금마련을 위해 벙커유에 과세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만약 모든 협상을 정상들이 해결하도록 막판까지 남겨 놓는다면 협상은 약해지거나 아무런 결과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들은 개도국의 에너지 효율성 제고와 저탄소 에너지원 확대를 위해 향후 5년간 3억5000만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스티븐 추 미 에너지부 장관이 밝혔다. '재생에너지 확산 이니셔티브(REDI)'로 이름 붙여진 이 계획에는 개도국들에 대한 지원과 함께 미국의 주도로 2010년 전 세계 국가들이 참석하는 청정에너지를 위한 장관급 회담을 개최한다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