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대책 TF, 중간보고서 제출

호주에서 유학중인 외국 유학생들의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경찰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브루스 베어드 전 자유당 소속 의원이 이끄는 연방정부의 유학생 안전대책 태스크포스는 3일 제시한 중간보고서를 통해 "호주 경찰이 유학생들을 상대로 한 인종차별적 집단폭행을 막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4일 보도했다.

베어드 전 의원은 "경찰이 유학생 관련 정보를 수시로 수집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호주 정부가 유학생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분명히 알려야 한다"며 "유학생 대상 폭행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반드시 범인을 체포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태스크포스는 지난 8월 가동 이후 그동안 200여명의 유학생을 비롯해 대학교, 사설직업학교 등의 관계자들과 잇단 면담을 갖고 이런 잠정 결론을 내렸다.

태스크포스는 내년초 정부에 최종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이며 연방정부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유학생 폭행 근절대책을 포함한 유학생 안전확보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베어드 전 의원은 "유학생 안전확보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166억호주달러(18조2천억원상당)에 달하는 호주 유학생시장이 훼손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멜버른을 중심으로 인도 출신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쇄집단폭행 사건이 빚어진 이후 인도내 반(反)호주 감정이 형성되면서 주로 인도 출신을 중심으로 호주 유학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부실 사설직업학교들이 비자발급과 관련, 비리를 저지르거나 경영난으로 도산하면서 전체 유학생 시장 규모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었지만 실제로는 반대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호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회계연도(2008년 7월~2009년 6월) 호주로 유학 온 각국 출신 유학생들이 호주에 지급한 유학비는 모두 166억호주달러로 직전연도 155억호주달러(17조원상당)에 비해 7.0% 증가했다.

이에 따라 유학생 대상 폭행 사건 등이 당장 호주 유학생시장을 크게 훼손하지는 않겠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유학생 유입 감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