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일본 정부는 최근 엔고와 두바이 쇼크 등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자 2조7000억엔(약 35조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에 주가급락을 저지하기 위한 시장 대책을 포함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이를 위해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는 지난 29일 간 나오토 국가전략상 겸 부총리,히라노 히로후미 관방장관,후지이 히로히사 재무상 등 관계 각료를 소집해 긴급 금융안정대책을 논의했다.하토야마 총리는 이르면 1일 시라카와 마사아키 일본은행 총재와 만나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특히 디플레이션에 빠진 경제를 추스르기 위해 일본은행에 지속적으로 돈을 푸는 양적완화 정책을 주문할 계획이다.일본 정부는 엔고가 가파른 속도로 진행될 경우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타격을 받는 점을 감안해 시장개입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한편 일본의 12개 민간연구기관의 경제전망을 종합한 결과 올해 일본의 성장률은 평균 -2.6%,내년은 1.1%로 나타났다.이는 올 성장률을 -5.3%,내년은 1.8%로 예상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최근 전망에 비해 올해는 긍정적,내년은 비관적이다.민간연구기관들은 올해 성장률은 -2.4∼-3.3%로,내년 성장률은 1% 안팎으로 내다봤다.일본종합연구소는 내년 성장률을 -0.1%로 예측해 가장 비관적이었다.연구기관들은 정부의 경기부양책과 수출 증대에 의한 경기회복이 미약한 가운데 두바이 쇼크와 세계경제의 부진 등 불안 요인이 많아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