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초대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EU 대통령)과 외교 · 안보정책 고위대표(EU 외교대표) 인선이 매듭지어지자마자 유럽 강대국들 사이에서 EU 지도부 구성을 위한 협상 '2라운드'가 개시됐다. EU의 행정부 격으로 일상적인 공동체 업무를 관장하고 각종 법안의 입안권을 독점적으로 행사하는 집행위원단 구성을 위한 물밑 협상이 본격화된 것이다.

벨기에 브뤼셀 외교가와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과 캐서린 애슈턴 EU 외교대표가 겸임하는 부위원장을 제외한 25개 집행위원 자리를 놓고 회원국마다 '노른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격전에 돌입했다.

집행위원단에서 소위 핵심으로 분류되는 자리는 역내시장,경쟁,통상,에너지 · 환경 정책을 담당하는 집행위원이다.

유럽 외교가에선 프랑스 독일 영국 등 EU '빅3' 가운데 영국이 집행위 부위원장 겸 외교대표를 차지한 만큼 프랑스와 독일은 핵심 집행위원 자리를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뤼셀 외교가에선 "프랑스가 역내시장 담당 집행위원을 요구했으며 다른 회원국들도 묵시적으로 이를 수용했다"는 분석이 정설로 자리 잡고 있다. 역내시장 담당은 유럽 내 금융 등 서비스 부문을 다루며 최근 금융감독체계 개편과 맞물려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리다. 독일도 환경 관련 업무를 통합,조직이 대형화될 전망인 에너지 · 환경 담당 집행위원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회원국 간 물밑 로비가 치열해지면서 집행위원단 구성 책임을 진 바로수 집행위원장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브뤼셀(벨기에)=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