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도 '토론 참여' 압박

일본 민주당 대표인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총리가 자민당 등 야당의 당수토론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19일 일본 여야당에 따르면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총재는 하토야마 총리에게 18일 당수토론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공명당과 함께 다시 25일 당수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오는 30일까지 열리는 임시국회 회기내 당수토론에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당수토론이 성사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당수토론이 무산되면 내년 초 정기국회 때까지 여야 수뇌의 토론기회가 없다.

야당 시절 당수토론으로 재미를 본 민주당이 '맞짱토론'을 피하는 것은 하토야마 총리에게 악재가 많기 때문이다.

위장 정치헌금 문제, 탈세 의혹 등 정치자금 문제가 산적해 있어 야당 당수들은 이 부분에 공격을 집중할 게 뻔하다.

오키나와(沖繩)현 후텐마(普天間) 미군비행장 이전을 둘러싸고 하토야마 총리와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외상, 기타자와 도시미(北澤俊美) 방위상의 의견이 엇갈려 중구난방의 혼선을 빚고 있는 것도 야당의 '먹잇감'이다.

하토야마 총리로서는 그렇지않아도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 손해볼 것이 뻔한 당수토론에 흔쾌히 응할 수 없는 입장이다.

여론은 하토야마 총리에게 당수토론에 나서라고 압박하고 있다.

내년도 예산편성이 진행중인데다 자민당 정권이 짜놓았던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대폭 손질, 군마현의 얀바댐 공사중단 경위, 후텐마 비행장을 둘러싼 미.일 외교관계 악화 등 국민들로서는 궁금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집권 이후의 각종 정책에 대해 정권의 수장으로서 설명 책임이 있는 만큼 구구한 변명을 달지 말고 하토야마 총리가 당수토론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