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30일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성 김 특사가 뉴욕에 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리근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미외교정책협의회(NCAFP)와 코리아소사이어티 공동 주최로 이날 뉴욕에서 열린 북한문제 토론회에서는 북미간 접촉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로버트 우드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성 김 특사의 행보와 관련, "뉴욕에 가지 않았다.

내가 아는 한 다른 국무부 관리도 뉴욕에 가지 않았다"고 말해 북.미간 재접촉이 이뤄지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이번 토론회의 성격이 리 국장을 상대로 북한의 6자회담 등에 대한 입장을 물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기 때문에 김 특사가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김 특사가 리 국장이 11월2일 출국하기 전에 재접촉을 시도할지 여부도 아직 결정나지 않은 것 같다면서 현재로선 예측할 수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우드 부대변인은 한국 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추가지원안 발표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잘 모른다"며 아프간 기여문제는 한국정부가 전적으로 결정하고 발표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드 부대변인은 또 북한이 지난 7월 한국과 미국에서 발생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주도했다는 한국정보당국자의 발언과 관련,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앞서 국회정보위 소속 의원들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이 최근 국정감사 현안보고를 통해 지난 7월 발생한 디도스 공격에 동원된 인터넷 주소(IP)가 북한 체신청이 사용해온 주소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