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의서 합의..구체적 분담방식 추가 논의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개발도상국ㆍ후진국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되 구체적인 액수와 회원국별 지원액 분담은 추가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정상들은 특히 역내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으로 지원액을 분담하자는 원칙에 반발한 중부ㆍ동유럽 신생 회원국들의 불만을 수용, 구체적인 분담 방식을 결정할 때 회원국별 경제력을 감안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환경 지킴이'를 자처하는 EU는 오는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총회에서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새로운 협약을 이끌어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EU 이사회 순번의장국 대표로 정상회의를 주재한 프레드리크 레인펠트 스웨덴 총리는 30일 이틀 간 브뤼셀에서 열린 정상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후진국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문제에 합의했다"라고 발표했다.

27개 회원국은 오는 2020년이 되면 개발도상국ㆍ후진국이 녹색기술을 도입하는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매년 1천억유로가 소요될 것이라면서 이 가운데 일정 부분을 EU가 부담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상들은 소요액 가운데 선진국이 연간 220억~500억유로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코펜하겐 회의에서 강력히 주장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그러면서 선진국 지원액 가운데 EU 전체적으로 얼마를 부담하며 회원국별로는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 실무그룹에서 계속 논의한다는 데 합의했다.

레인펠트 총리는 "실무그룹이 구체적인 분담 방식을 마련할 때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뒤지는 회원국의 입장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헝가리, 폴란드 등 온실가스 배출량 비례 방식에 반발한 신생 회원국의 입장이 수용됐음을 시사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코펜하겐 회의에서 국제적인 합의가 이뤄진 이후에 후진국 지원액의 회원국별 분담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놓고 브뤼셀 외교가 일각에서는 이날 정상회의에서 사실상 EU 차원의 개발도상국ㆍ후진국 지원액과 내부적 분담 방식에 대해서도 의견이 조율됐으나 코펜하겐 회의를 앞둔 국제적 협상을 앞두고 '전술적'으로 이를 공표하지 않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레인펠트 총리와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도 "우리는 코펜하겐에서 협약을 이끌어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준비를 마쳤다"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한편, 정상회의 첫날에는 리스본조약이 발효된 이후 기본권 조항과 관련해 체코에 예외를 인정하기로 모든 회원국이 합의하는 등 이틀 간의 정상회의는 당초 예상과 달리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브뤼셀연합뉴스) 김영묵 특파원 economan@yna.co.kr